Montag, 10 Dezember, 2018
 
만원(10,000)으로 경기남부 여행하기
Reisen

만원(10,000)으로 경기남부 여행하기

23. Jan. 2009
Reisen

만원(10,000)으로 경기남부 여행하기

23. Jan. 2009
Korean URL  

기획 : 버스라이프
취재 : 변지섭
등록일 : 2009년 01월 23일

 

수도권 통합환승제 시행으로 버스를 여러번 번갈아가면서 이용하는 경우 요금을 많은 부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점에 착안하여 버스카드 1장으로 경기 남부지역을 돌아보고 오려고 합니다. 그냥 떠나면 재미가 없기에 버스요금 1만원으로 상한선을 정해놓고 떠나려고 합니다.

 

과연 만원으로 경기 남부를 일주할 수 있을지... 기대해 주세요~~~

제가 떠나올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 구리 - 양평 - 여주 - 안성 - 평택 - 오산 - 통탄 - 서울

지도에 선을 그어 표시를 해보니 만만치 않은 거리입니다. 또 추운 날씨로 인해서 고생이 될 것 같기도 하지만... 한번 떠나보렵니다.

원래 전국일주를 기획했으나 너무 추워서 전국일주는 여름으로 패스하고 간단하게나마 경기도만 우선 돌아보렵니다.

1. 서울 출발   코스 : 서울 - 구리 - 양평

서울역에서 201번 버스를 타고 구리시 돌다리 정류장 까지 갑니다. 겨울날 아침이라서 약간 추웠는데 차가 오질 않습니다 402번 버스가 3대 지나가니 좌회전하는 대우 논스텝 버스가 보입니다. 201번이라는 느낌을 받고 노선번호를 보니 201번 버스가 옵니다 기사님이 친절하게 인사하시는데 조금 오래 기다려서 그런지 무의식 적으로 BMS로 얼굴을 돌려 봅니다. 앞차와는 14분이라는 시간을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 서울역 승차 06시 40분 대원여객 201번 승차 기본요금 900원 ]

개인적으로 좌석형 차를 기대 했으나 약간 좌석이 불편한 논 스텝 버스 가 왔습니다. 아침이라 그런지 구리 쪽으로 들어가는 손님이 별로 없고 생각한대로 길도 그렇게 막히지 않고 아침 일찍 나와서 그런지 약간 잠을 청하면서 돌다리 까지 갔습니다. 돌다리에 도착 [ 돌다리 하차 07시 28분 추가요금 0원 ] 하니 정류장에 버스도착정보 시스템이 장착 되어 있었습니다.

경기도 버스정보시스템 GBIS타야할 2000-1 번 버스가 28분후에 도착 한다는 것을 보고 환승(30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잠시 추위를 피해 24시간 패스트푸드점에 들어가 따듯한 차를 시키고 잠시 몸을 덥히고 나옵니다. 겨울에는 버스를 기다리는데 가장 나쁜 요인이 추위인거 같습니다. 예전 같으면 마냥 버스를 기다려야 하는데 이제 BMS의 덕택으로 버스를 기다리는데 한결 나아진 기분 이였습니다.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니 아직 경기도 도색을 적용시키지 않은 예전 도색 차량들이 간간히 눈에 보였습니다. 약간 시간차를 생각하고 일찍 나왔는데 그에 맞게 2000-1번 버스가 옵니다. [ 돌다리 승차 07시 52분 금강고속 2000-1번 환승적용 0원 ]

차량 안 에는 손님이 한명 뿐이 안타고 있어 전철개통의 영향이 확실히 있는 듯 보였습니다. 전철 개통 전에는 많은 손님을 태우고 나왔던 버스들이 이제는 단거리 손님 위주로 바뀐 듯이 보입니다. 버스는 덕소를 지나 양평에 들어섭니다. 양평에 들어서니 이제야 손님이 타기 시작 합니다. 양수리를 지나 중앙선 전철역 종점인 국수역을 지나가 양평까지 가는 손님이 많이 탑니다. 기존에 버스를 이용하던 승객들이 국수역까지 전철을 이용한 뒤에 국수역에서 양평까지 버스를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 역시도 통합환승제 덕분인 것 같습니다. 버스는 어느 덧 양평터미널에 도착 [ 양평터미널 하차 09시 00분 추가요금 1100원 ] 하고 하차단말기에 태그를 하니 추가요금이 1100원이 찍힙니다.

서울역에서 2000원에 양평에 도착 했습니다. 시외버스의 절반요금으로 양평에 온 것입니다. ( 시외버스 요금 동서울,상봉에서 4300원 )

2. 본격적인 경기도로   코스 : 양평 - 여주 - 안성

양평터미널

양평에 도착하자 여주행 버스 시간표를 봅니다. 9시 40분 버스입니다. 여주행 역시 시내버스가 시외버스 보다 2000원 저렴한 요금입니다. ( 직행 3300원 , 시내버스 1300원 ) 중앙선 전철종점인 국수역에서는 좀 더 많이 양평행 시내버스가 있으니 전철을 타고 국수역에서 환승하는 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버스를 기다리고 있으니 35분에 106 시내형 차량이 들어옵니다.

차에 타고 단말기에 접촉하니 [ 양평터미널 승차 09시 40분 금강고속 이포경유 여주행 1-3번 거리비례 기본요금 900원 ] 시간이 넘어서 그런지 기본요금이 찍힙니다. 이점이 약간 아쉬운 부분입니다. 경기도 외곽지역 버스 일부는 배차간격이 30분을 넘는 노선들이 존재하는데 이 지역을 이용할 경우 는 하차 후 1시간 적용을 해야 하지 않을 까는 생각이 듭니다. 반대로 이럴 경우 하차시 태그를 하지 않고 부정 승차로 패널티를 먹어도 구간요금 보다 싸기 때문에 앞으로 보완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량은 출발하여 양평군청을 들려 여주로 향합니다. 이포를 경유하고 다시 나와서 여주로 향합니다. 여주 5일장 날이라서 그런지 이포 까지는 손가락에 꼽을 만큼 손님이 있었는데 이포를 지나자마자 손님들이 타기 시작 하며 차는 금방 만차 가 되어 나갑니다. 손님들도 이런 경우는 드문지 버스에 손님이 많다는 애기를 합니다. 여기에 인상 깊었던 점은 기사님이 일어나셔서 일일이 손님을 받으셨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노인 분 들이 많아서 승차시 안전사고 위험요소도 많고 요금을 지불하기도 힘드니까 기사님이 일어나셔서 직접 요금을 받으시는 것 같네요.

여주 37번버스는 이윽고 여주읍내로 들어서고 시장에 오자 사람들이 대부분 내립니다. 지갑에 현금이 하나도 없었기에 여주경찰서에서 내립니다. [ 여주경찰서 하차 10시 50분 추가요금 600원 ] 터미널에서는 1300원으로 나와 있었는데 추가요금이 600원이 찍힙니다. 조금 손해 보는 느낌을 받았지만 어차피 37번 버스로 환승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냥 갑니다. 근처 은행에서 돈을 찾고 다시 터미널 건너편 까지 걸어갑니다. 한정거장인데 은근히 멀어 보입니다. 옆으로 37번이 지나가는데 놓치면 늦은 아침을 간단히 해결하고 건너가서 탈 요령으로 천천히 걸어가는데 차는 출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로 승차 합니다. [ 여주터미널 승차 11시 00분 백성운수 37번 환승적용 0원 ]

이윽고 차는 출발하고 전날 밤을 새고 나와서 그런지 졸다깨다를 반복 합니다. 차는 장호원을 지나 일죽을 들려 죽산에 도착합니다. 손님을 태우고 시원스럽게 달립니다. 그렇게 안성 신 터미널을 지나 구 터미널 부지에서 내립니다. [ 안성 구터미널 하차 12시 32분 추가요금 1200원 ] 여주에서 직행은 6200원 이고 예전 시내버스 시절에도 5000원이 넘는 구간인데 통합 환승제 적용으로 직행보다 5000원 저렴한 요금으로 올 수 있었습니다.

3. 경기 남부   코스 : 안성 - 평택 - 오산

평택-안성 50번 버스
편의점에 들려 김밥과 음료수로 간단히 배를 채운 뒤 평택 가는 버스를 기다렸습니다. 평택 가는 버스는 자주오기 때문에 자리가 비는 차를 기다리다 보니 어느새 환승적용 시간인 30분이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바로 오는 70번 버스를 탔습니다. [ 안성 구티미널 승차 12시 52분 백성운수 70번 환승적용 0원 ]

대림동산 공도를 들려 평택 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 하차 합니다. [ 평택 시외버스터미널 하차 13시 30분 추가요금 400원 ] 평택역 앞으로 걸어가 끼니를 해결하고 나오니 55분입니다. 생각지도 못한 환승 적용이 가능할 거 같아 이동 후 조마조마하게 기달리니 59분에 2번 버스가 옵니다. 생각지도 못하게 환승적용을 또 받습니다. [ 평택역 승차 14시 00분 협진여객 2번 ]

맨 앞자리에 앉았는데 점심을 먹어 그런지 꾸벅 졸면서 오산역 앞까지 왔습니다. [ 오산역 하차 14시 40분 추가요금 400원 ]

 

안성에서 오산까지 직행버스 요금이 4100원 인데 800원에 오산까지 오게 됬습니다. 지금까지 버스 요금을 계산해보면 직행버스를 타면 10300원에 올 거리를 시내버스로 2000원에 왔습니다. 8300원이나 절약 했네요. 여주에서 수원을 거쳐 오산을 와도 6500원 이니깐 4500원 절약입니다.

4. 서울로 귀환   코스 : 오산 - 동탄 - 서울

저는 이제 동탄을 거쳐 서울로 올라가려고 합니다. 마침 동탄가는 707번 버스가 들어 옵니다. 대부분 글로벌 900인데 운좋게 BS110CN 차량이 들어옵니다. [ 오산역 승차 14시 49분 오산교통 707번 환승적용 0원 ]

 

707번 버스

92-1번 버스, 동탄신도시

운암단지를 경유해서 동탄신도시로 들어옵니다. 동탄신도시 개발로 인하여 116-1번 버스도 많이 증차된 모습입니다. 중앙전용차선 구간에 들어서 하차 합니다. [ 동탄 다은마을 중앙차로정류장 하차 15시 16분 추가요금 100원 ]

 

조금 기다리니 1550-2번 버스가 바로 들어옵니다.  [ 동탄 다은마을 중앙차로정류장 승차 15시 23분 기본요금 1700원 ] 오산에서 강남역까지 용남고속 직행버스는 2900원 인데 동탄으로 와서 환승 할 경우 1800원에 강남역까지 갈 수 있었습니다.

차는 기흥 IC 로 진입해 버스전용차선을 달립니다. 서초나들목 부터 항상 막히는데 이는 교보타워 사거리 지하철 공사 여파로 항상 막히기 때문입니다. 이 부근 에서만 막히지 않는 다면 좀 더 빨리 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조금 막힌 곳을 지나 강남역 가변차선에서 정차 합니다. [ 강남역 하차 16시 10분 추가요금 0원]

 

동탄에서 광역버스를 타고 왔기 때문에 손님이 많은 470,471번 버스를 보내고 1005-1번 버스를 탑니다. 이미 서울에 진입했기 때문에 시간 체크를 하지 않았습니다. 환승적용이 되어서 0원이 찍히고 빈자리에 앉아 창문에 기대니 또 바로 잠이 들어 버렸습니다. 중앙극장에 오자 잠이 깨고 종로2가에 내렸습니다. 추가요금이 400원이 찍힙니다. 이로써 경기 남부 여행기 의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1550-2번 광역버스

5. 버스 승차 내역

버스 승차 내역

승차정류장

하차정류장

노선번호

승차시간

하차시간

요금

서울역

돌다리

201

06 : 40

07 : 28

900

돌다리

양평터미널

2000-1

07 : 52

09 : 00

0(1100)

양평터미널

여주경찰서

1-3

09 : 40

10 : 50

900(600)

여주터미널

안성 구터미널

37

11 : 00

12 : 32

0(1200)

안성 구터미널

평택 시외버스터미널

70

12 : 52

13 : 30

0(400)

평택역

오산역

2

14 : 00

14 : 40

0(400)

오산역

동탄 다은마을

707

14 : 49

15 : 16

0(100)

동탄 다은마을

강남역 가변차로

1550-2

15 : 23

16 : 10

1700(0)

강남역 중앙차로

종로2가 YMCA앞

1005-1

 

 

0(400)

 

 

 

 

총 : 7700원

 

동일 구간 시외버스 이용시

승차터미널

하차터미널

요금

동서울,상봉

양평

4300원

양평

여주

3300원

여주

안성

6200원

안성

평택

1300원

평택

오산

2100원

오산

강남역

2900원

강남역

종로2가

900원

1700원

시내버스 이용시 13300원 저렴

총 : 21000원(21800원)

6. 마치는 글

하루 코스로 경기남부를 돌고 왔습니다. 제가 떠난 코스 말고도 다양한 코스로 경기도를 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처음 예상했던 1만원에 훨씬 못 미치는 7,700원의 요금으로 경기 남부를 일주했는데 추운 겨울 짧지만 재미있는 추억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엔 만원으로 다른 코스를 한번 생각해 봐아겠군요...ㅋㅋ

만원으로 경기도 여행하기


Comments

    Kein Kommentar / There is no comment / 댓글은 힘이 됩니다.

About Our Magazine

Buslife is a Online Magazine especially for Bus Industries and Busfans. Since 2000, We have wrote many articles about buses in South Korea. From the year of 2012, Buslife has serviced for worldwide. If you have any question, please inform to me. wonho.choi (at) buslife.de

Login
Lost your Password?
Registration Login
Sign in with social account
or
A password will be send on your post
Registration Login
Reg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