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itag, 18 Oktober, 2019
 
시내버스 차종분석
Busse News

시내버스 차종분석

01. Ju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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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차종분석

01. Ju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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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자동차 시내버스와 현대자동차의 시내버스 비교분석

▶ 대우 BS106 시내버스 차종 연구

기획, 글 : 버스라이프
등록일 : 2001년 07월 01일


우선 BS106구별방법은 제일 크게 도시형, 도시형저상, 시내좌석, 시외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도시형이랑 도시형 저상은 겉모양에서 앞문이 직각입니다. 또 저상형은 중문이 일반 도시형보다 크지요! 그리고 앞창문 위에 노선판이 있지요. 실내로 보자면 바닥으로 구분하죠. 바닥이 낮은게 저상형, 높은게 도시형. 그리고 중문 가운데 봉이 달렸습니다.

시내좌석형이랑 시외형은 많이 비슷하지만 구별법이 다 있답니다. 우선 겉모양은 도시형과 앞쪽 창문 각도가 틀리답니다. 그래서 앞문에 각이 졌습니다.

실내는 둘 다 2인용시트로 돼있지만 좌석형은 오른쪽 시트가 앞문에서 중문까지 다 1인용시트로 되어있지요. 그리고 뒤에서 보면 노선판이 있으면 시내좌석형, 없으면 시외형이지요.

그리고 로얄시티 인터쿨러 구분법은 엔진소리 외에는 차량 뒷면에 있는 인터쿨러 스티커 밖에 없네요. 로얄시티는 실내에 있는 봉이 녹색으로 바뀌였습니다. 실내 손잡이는 삼각형.

로얄시티 <2001년식>

2001년식은 밑에 로얄시티 전 모양이랑 같지만 엔진이 기본적으로 인터쿨러가 탑재된 엔진을 사용하므로 290마력의 강력한 힘을 냅니다. 겉모양은 크게 바뀐게 훨하우징 부분의 검은 몰딩이 사라지고 BH116처럼 휠하우징이 말끔해졌습니다.

로얄시티 <1998~2001>

로얄시티 99년식은 전문뒤에 붙어 있는 스티커의 모양이 바뀌었고 2000년식은 지붕이 BH116처럼 유선형 곡선으로 처리했습니다.

시트배열을 보자면 로얄시티 초기형은 중문이후의 5열이 있고 뒷바퀴 휠하우징 부분부터 겡웨이 비슷한게 있답니다. 2000년식부터는 중문이후의 시트가 4열이고 중문이후의 갱웨이가 없어졌습니다.

짝퉁로얄 <97년 출고모델>

97년형 짝퉁로얄※참고 : 짝퉁로얄은 모델명이아니라 버스관련동호회에서 부르는 BS106 97년식 모델의 별명을 말하는겁니다.

우선 구별법은 로얄시티랑 같지만 겉모양이 조금 다릅니다. 앞, 뒤가 96년이후에 나온 하이파워랑 같죠. 옆모양은 로얄이랑 비슷하지만 앞문이나 중문위에 DAEWOO란 영문 폰트가 없습니다. 그리고 앞문옆에 하이파워라고 써있습니다.<참고로 인터쿨러 없음> 또 실내의 봉이 회색으로 바뀌었죠.

실내 시트배열은 로얄 초기형이랑 같습니다. 시트 색깔은 초기엔 보라색 시트를 썼으며 후기로 가면서 회색 바탕의 삼각형 초록, 빨강 등의 직물시트(?)를 사용했답니다.

데쉬보드는 로얄시티랑 같은 것을 적용시켰습니다.

BS106 Hi-power(하이파워) <96~97년 출고모델>

※참고: 하이파워는 모델명이 아니라 엔진이름인데 버스관련동호회에서 이 차를 하이파워라 부릅니다

앞 모습은 그전의 하이파워와 같지만 대우 고유 마크를 이때부터 사용했습니다. 처음에 대우 엠블렘 적용할 때는 램프위에 적용했다가 좀 지나서 헤드램프 중간으로 옮겼습니다.

뒷모습에만 약간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엔진룸 그릴이 위아래로 분리되었고 엔진룸 뚜껑이 커졌습니다. 그리고 앞문에 창이 크고 각진 것을 사용했죠. 그리고 이때 한시적으로 도시형 냉방차의 경우 보라색 시트를 장착했습니다. 이 때부터 봉이 유선형으로 바뀌었지요. 시트옆에 있는 팔걸이도 유선형입니다. 97년 정도에는 짝퉁로얄이랑 같은 데쉬보드를 사용했습니다.

96년 초기형일 경우 실내 데쉬보드는 하이파워용으로 사용했고 실내의 부품 재질도 96년 이전모델이랑 같았지만 96년 중반에 왔을때 실내벽이 짝퉁로얄이랑 같은 재질로 바뀌었답니다.

그리고 저상형일 경우 95년 이후의 경우 앞바퀴의 중절모형(凸)의 휠하우징으로 되어있었답니다.

96년 중반부터 앞바퀴 휠하우징 통모양으로 바뀌었습니다. 95년 저상형 냉방차일경우 중문 이후의 실내에 갱웨이가 있습니다.

95년 저상형 냉방차량 사진은 95년형 냉방차량입니다.

하이파워 <93~95년 출고모델>

94년형 하이파워93년부터 95년까지 하이파워의 앞 모습은 같지만 엔진룸쪽에 그릴이 생겼습니다. 도시형일 경우 거의 다 쇠창틀이지만 95년이후부터는 냉방화가 되면서 쇠창틀이 아닌 알루미늄 창틀을 채용했습니다. 창문 형식은 2/3 개폐식.

글고 94년에는 쇠창틀간의 간격이 넓어지고 쇠창틀 창의 크기가 약간 작아졌습니다. 95년 9월? 이후에는 앞문에 각진 창을 사용했습니다. 94년부터 사진첨럼 노선판이 가운데 위치했음




하이파워 <91~93년 출고모델>

106 초기 버젼앞 모습은 위에 설명한 하이파워와 같지만 뒤에는 엔진후드에 그릴이 없습니다. 옆모습도 93년도까지 생산된 하이파워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92년까지 시트가 하늘색 시트였습니다.

92년식부터 하이파워 스티커가 붙으면서 시트가 회색으로 바뀌었답니다.



▶ 현대 AERO CITY

에어로 시티는 크게 520, 540로 나뉩니다. 차이는 엔진의 출력이랑 차체 길이에서 약간 차이가 있죠. 구별법은 중문뒤에 작은창 유무로 해서 없는게 520입니다. 520은 슈퍼에어로시티 나오기 전까지 생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어로 시티 <91~93년 출고모델>

91년식 에어로 시티540앞모습은 지금 굴러다니는 에어로 시티랑 같습니다. 다른건 현대 마크 장착유무입니다. 뒷모습엔 램프의 배열이 다릅니다. 이 때 나온건 가로로 배열돼 있었습니다. 520이랑 540도시형 초기모델은 2등식 램프이고 좌석,시외직행은 3등식 램프입니다.

실내의 시트가 중문이후 4열이면 520이고 5열이면 540입니다.



에어로 시티 <93~96년 출고모델>

                       

뒤모습에 램프의 배열이 지금의 냉방차처럼 세로로 바뀌고 가운데 그릴이 추가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96년식 에어로시티540입니다.

에어로 시티 <96~99년 출고모델>

97년식 에어로시티


옆에 창틀형식이 2/3 개폐식으로 바꿔졌습니다.

97년 모델에 인터쿨러가 장착된 차종이 등장함. 서울승합 21번, 대진운수 16번 == 하이파워제공:(yjh106@hanmail.net)

인터쿨러일 경우 뒷모양의 램프 배열이 좀 다른데 브레이크등, 후진등의 간격이 넓으며, 간격이 없으면 인터쿨러 없는 차량입니다.




에어로 시티 <99년 출고모델>

99년식 에어로 시티이때부터 에어로시티엔진의 위치가 바뀌었죠.그리고 99년 초기형일 경우 창틀 왼쪽 끝에 검은 플라스틱 패널이 없습니다. 99년식 후기형일 경우는 왼쪽에는 검은색 플라스틱 패널이 다시 생겼고 오른쪽의 패널이 사라졌습니다. 뒤창문 밑에 있는 에어로시티 특유의 노선판이 후기형일 경우 그냥 철판으로 바뀌었습니다.

실내의 시트 배열을 보자면 99년식부터 중문이후 4열시트로 바뀌었습니다.

99년식 후기형 백미러의 약간 변화가 전에는 밑에 붙어 있었는데 후기형일 경우는 위로 붙어 있는 전형적인 버스형 백미러로 변화하였습니다. 전면 운전석 환풍구가 99년식부터 없어짐.

슈퍼 에어로 시티 <2000년 출고모델>

               

슈퍼 에어로 시티 앞모양은 에어로 시티와 차이가 없지만 방향 지시등의 색이 투명해 졌습니다. 뒤에는 이전의 에어로 시티랑 비슷하지만 창문 바로 아래 노선판이 없어지고 로얄시티처럼 가짜 흡입구를 만들었습니다.

슈퍼에어로시티는 옆모습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검정색 몰딩이 없어지고 시내버스 고유의 5창 배열이 6창 배열로 바꿔졌습니다. 도시형은 노란색 비닐재질의 시트를 장착하고 중문의 폭이 넓어져 세로 손잡이가 추가됨과 동시에 그 손잡이에 소위 봉벨을 장착하였습니다.

슈퍼에어로 <2001년식>

2001년식은 2000년식이랑 거의 같은데 오른쪽 창틀 뒤의 부동액 주입구가 에어덕트형의 모양으로 바뀌었답니다.

Team Busmania (심기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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