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ntag, 21 Juli, 2019
 
표준형 디지털 타코그라프
Busse News

표준형 디지털 타코그라프

25. Ju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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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형 디지털 타코그라프

25. Ju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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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취재 : 버스라이프
 자료 협조 : (주)조영오토모티브
등록일 : 2008년 06월 25일

운수업에 종사하시거나 대형차량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타코”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아주 오래전부터 “타코그래프”라는 운행기록장치가  사용되었는데 방식의 불편함이나 귀찮음으로 인해서 잘 활용하지 못했다.하지만 최근 유가 상승으로 인해 연료비 절감 및 차량유지비에  관심이 많아졌고 사고시 분석자료 및 차량의 운행기록을 확인하기 위한 “타코그래프”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또한 국가 표준이 정해지면서 기존에 잘 활용하지 않던 운행기록장치가  새롭게 변화되고 있으니...버스매니아 닷 컴에서는 이번 컨텐츠를 통해서 운행기록장치(타코그래프)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1) 타코그래프의 정의- 운행기록계 : 운행기록계란  자동차의 운행상태를 기록하는 장치를 말한다.- 디지털 운행기록계 : 디지털  운행기록계란 자동차의 운행상태를 기록하는 장치로 시계, 속도계, 주행거리계, GPS수진기  및 이를 기억하는 기억 장치와 저장된 기록을 표시 혹은 이동식기억장치를 통해 백업할  수 있는 출력 포트를 포함한 장치를 말한다. 2) 타코그래프의 종류(아날로그식, 디지털식)타코그래프에는 방식에 따라서  아날로그식과 디지털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아날로그식은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또 세분화할 수 있다. - 기계식 타코그라프 : 초창기에  많이 사용되던 방식으로 차량의 차속센서와 타코그라프가 기계식으로 연결된다. 주로  케이블로 연결되어 차량 속도 정보가 그대로 타코그라프로 전달되며 동그란 용지에  속도가 기록된다. - 전자식 타코그라프 : 종이에  기록되는 방식은 기계식과 동일하지만 차량 속도 관련 정보가 전기신호로 변환된  후 타코그라프에 전달되는 방식으로 기계식 타코그라프의 단점을 보완한 방식이다.- 디지털 타코그라프 : 종이에  기록되는 기존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서 모든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전송받은 뒤 자체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별도 기록지가 필요없는 첨단 방식이다. 또한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UBS나 무선통신으로 컴퓨터로 옮길 수 있으며 컴퓨터 및 중앙센터에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3) 제조업체별 타코그래프 간단 소개기계식 타코그라프는 없어진지 오래되었으며 전자식 타코그라프는  세풍전자, VDO등이 대표적인 공급업체이다.전자식 타코그라프는 현재 조영오토모티브(조영상사), VDO에서 국내  공급하고 있으며 국가 표준에 적합하는 모델은 조영오토모티브에서 제작한 제품밖에  없다.예전에는 세풍제품이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조영 제품 및 VDO제품이  많이 장착되고 있다.표준!!!언젠가부터 우리나라 아니 전세계적으로 표준화 바람이 많이 불고  있다. 표준화작업을 진행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이다.우리 주변에서 대표적인 표준화 사례를 꼽자면 단연 핸드폰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처음 휴대폰이 나왔을 때 충전단자의 연결방식이 제조사별로 달라서  핸드폰을 새로 구입할때마다 충전기를 따로 구입해야 했다. 그러나 충전기 연결단자에  대한 국가 표준이 마련되면서 여러 불편한 점을 해소할 수 있었으며 충전기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사회적인 비용절감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다른 대표적인 사례는 버스쪽에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경기도 시내버스들은 지역별로 도색이 모두 달랐었다. 하지만 경기도 시내버스  브랜드화 작업을 통해서 현재 경기도내 모든 버스들은 도색 디자인이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렇게 표준작업을 시행한 이유는 버스의 색상을 통일화하여 인지도, 브랜드를  높이는 효과와 함께 친숙함을 주고 거부감이 줄어든 다는 것은 이용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다. 표준화작업을 한다고 해서 당장 비용의 절감이나 결과가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이용의 편리함, 작업의 편리성, 친숙함 등으로 인한 부가적인 효과  및 장기적인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다른 얘기가 좀 길어졌는데.... 디지털 운행기록계에 대한 표준은  어떻게 정리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디지털 운행기록계에 대한 국가 표준은 다음의 세가지 사항에 대해서  표준안을 제정하고 있다.1. 자동차용 디지털 운행기록계(단말기) 표준2. 센터 - 운행기록계(단말기) 간 인터페이스 표준3. 운행기록 분석 프로그램 표준 위에서 보는 것처럼 단말기, 인터페이스, 분석 프로그램의 3가지  사항에 대해서 표준을 제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국가표준의 내용은 다소 전문적이고 내용이 많기 때문에 파일로 링크를  하고 일부 사항에 대해서만 여기서 내용을 요약 정리하도록 하겠다.< 국가 표준(안) 파일 첨부 > 1. 운행기록계(단말기) 표준가. 하드웨어 요구사항나. 단말기 기본기능 - 하드웨어 요구사항에서는  단말기 외형에서부터 GPS수신기의 성능, 내구성, 조작방지 등 단말기 본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단말기 외형은 ASTM표준(혹은  동등이상)을 만족하여야 하며 크기는 자동차용 오디오와 동일한 사이즈인 1DIN 혹은  2DIN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크기에 대해 오차를 허용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이 되었다.내부  기억장치는 5분 이상의 0.1초 단위데이터, 24시간 이상의 1초 단위 데이터 및 6개월  이상의 1분 단위 데이터를 각각 기록, 저장해야 하며 USB메모리를 통해 백업 및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작동상태를 사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MMI(Man Machine Interface)를 제공해야 하며 식별명판 및 경고문이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단말기  및 데이터의 조작을 막기 위해서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단말기가 개봉되거나 파손되었을  때에는 그 기능이 상실되도록 제작하여야 하며 파손 이전에 기록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모두 보존되어야 한다.- 단말기 기본기능에 대해서는  GPS, 차속검출, 보안관리, 유지보수 관리 등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다.차속은 0.1초 이하 단위로  순간속도를 검출할 수 있어야 하며, 검출된 데이터를 0.1초와 1초 단위 및 1분 평균값으로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기억장치는 단말기 내에 장착되어  운행종료 또는 속도가 0km/h일 경우, 그 시점 이전 최소 5분 이상의 0.1초 데이터를  반드시 기록,저장하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1초 단위 데이터는 24시간 이상, 1분 단위  데이터는 6개월 이상 기록,저장할 수 있는 듀얼 메모리 기능이 있어야 한다.외부 USB로 데이터 백업, 전송하는  경우에는 보안키(Private Key)와 공용키(Public Key)로 암호화 된 후 저장되어야  한다. 2. 센터 - 운행기록계(단말기)간  인터페이스 표준센터-운행기록계(단말기)간 인터페이스 표준에서는 기록되는 데이터의  양식 및 센터-운행기록계간 정보 송출방법 등에 대해서 정의내리고 있다.운행기록데이터는 차량번호, 사업자번호, 운전자정보 등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앞서 설명했듯이 0.1초 단위 데이터, 1초 단위  데이터, 1분 단위 데이터를 모두 기록하고 있어야 한다. 3. 운행분석 프로그램 표준단말기, 데이터, 인터페이스 등에 대해서 표준이 마련되었으므로  서로 다른 회사 제품에서 만들어진 운행기록 데이터라도 표준 분석프로그램을 통해서  모두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표준 사양에 대한 정의 내용이 워낙 많다보니 일부 핵심 내용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더욱 자세한 것은 별도 첨부된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이처럼 디지털 운행기록계에 대해서 국가 표준안이 마련되었기 때문에 어느 회사  제품을 쓰더라도 똑같은 분석 프로그램에 의해서 분석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백업  및 이동 또한 자유롭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표준에 적합하게 제작된 모델이 1개 밖에는 없다고 하니  어서 빨리 더 많은 제품이 생산되기를 기다려 본다.현재 표준형 디지털 운행기록계가 기본으로 장착된 버스들이 속속 출고되고 있다.  이번 장에서는 운행기록계를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설명에 사용된 제품은 조영오토모티브(조영상사)에서 제작한 디지털 운행기록계이며  현재 대우버스 FX 모델에 기본으로 장착되고 있다.

위 사진은 FX116의 운전석이다. 오른쪽 오디오 설치된 곳의 아래쪽에 보면 운행기록계가  장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젠 속도계 뚜껑을 열어서 운행기록지를 수거할  필요가 없다. USB메모리나 SD카드만 있으면 컴퓨터를 통해 운행기록을 확인,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장착되고 있는 조영상사의 디지털 운행기록계를 확대한 모습이다. 메뉴키와  조작버튼이 좌우측에 배치되어 있고 가운데는 현재 속도 및 RPM을 표시해는 디스플레이창이  있다. 왼쪽 상단에는 USB메모리 단자가 있어서 USB메모리를 통해서 데이터를 백업  받을 수 있다.위  제품은 현재 대우버스에 기본 장착되는 모델보다 상위 제품으로 동영상 촬영기능까지  포함된 제품으로 SD메모리에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 현재 시내, 외, 고속버스 등에는 실내 및 차량 외부를 촬영할 수 있도록 CCTV를  설치하고 있다. 대부분 별도로 CCTV를 장착하고 있는데 위 제품은 디지털 운행기록계에  동영상 저장기능이 추가된 제품으로 막강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운행기록계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USB메모리에 옮겨 저장한 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할 수 있다.아래는 분석프로그램의 메뉴구조를 나열한 표인데.. 어떤 메뉴들이 있고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 알기 쉽다.

차량별, 운전자별로 운행기록을 확인 할 수 있으며 과속, 급가속, 급제동, 공회전  시간등 여러 형태로 쉽게 확인 해 볼 수 있다. 예전엔 대부분의 운수회사들이 동그란  기록지를 보면서 100km/h 이상 과속한 지점에 빨간색으로 표시를 하는 방법으로 관리를  했었다. 아마 해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듯 한데, 이젠 간단하게 컴퓨터로 분석할  수 있으니까 시간적으로도 많이 절약되고 일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위 화면은 운행 상황으로 표여주는 그래프로 RPM. 차량의 속도등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위의 이미지는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화면인데, 설정창에서 위와 같이 평가점수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운전자별로 점수를 줄 수 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1. 차량별 운행 상황표위 표는 차량별로 운행기록을 정리한 것이다. 운행실태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교육자료로 활용하기에도 아주 편리하다. 2. 운전자별 운행상황표운전자별로도 운행데이터가 정리되기 때문에 쉽게 확인 할 수 있으며 운전자 별  운행형태나 성격을 분석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CCTV 동영상 기능관련     위 화면에서 보는 것처럼 DT-301모델은 동영상 녹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 1분 단위로 동영상이 저장되어 시간대별로 차량의 상황을 확인해 볼 수 있다.조금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영상에 보이는 장소와 어느 노선의 버스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막간 퀴즈 : 동영상에 위치한 장소와 운행업체이름과 버스 모델은 무엇일까요?  포인트 3000점/쪽지로 정답 접수하기6월31일까지 유효) 업체별 디지털 타코그래프 적용사례- 고속업체동양고속 : 05년부터 기계식  타코를 디지털식으로 전환디지털 타코 설치 및 지속적 관리로 평균연비 3.90km/ℓ에서 4.04km/ℓ로 연비  4% 개선1일 750km 주행시 대당 15ℓ 내외 유류소모량 감소 효과교통사고 감소로 보험요율 85%에서 60%로 내려감연감 대당 차량 소모부품비 100만원 절감정속주행은 가능하다 - “95%의 관심과 5%의 운전기술” 교육철저- 시외업체KD용남고속삼화고속 - 시내버스급가속, 급정거 자료  분석 용이CCTV 내장 기능으로 별도 CCTV  추가 비용 없음지금까지 디지털 타코그라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국가 표준 사양이 정해지게 되면서 디지털 타코그라프는 새로운 도약의 시기를  맞은 것처럼 보인다. 최근 유가 상승 및 차량구입비용, 유지비용 증가로 많은 운수업체가  위기에 봉착해 있다.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운수업체 내부적인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고 보인다. 디지털 타코그라프를 잘 활용하여 유류비, 보험료, 차량소모품비 등을 절감한  다양한 사례를 설명했으니 아직 도입하지 않은 업체가 있다면 이 글이 많은 참고가  되길 바라며 또한 디지털 타코그라프를 도입하여 비용절감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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